자전거 구조 및 명칭
하이텐 강도 및 가공성 특성이 매우 좋음 단점 무게가 무겁고 부식이 빠름 생활 바이크 /고급산악 바이크 / 로드바이크 크로몰리 크롬과 몰리브덴을 섞은 합금 탄소강으로 하이텐에 비해 1/3 정도 가볍고 부식에 강하다.
알루미늄 다양한 합금 방법과 지름이 큰 튜브를 사용하고 버티드 공법과 하이드로밍을 이용하여 강도가 높고 튼튼한 프레임으로 만들어진다.
MTB 사이클에 가장 많이 사용 알루미늄 6000번대 7000번대 계열이 사용됨 6000번대 합금은 가공성 탄성이 좋아 다양한 형태의 프레임 제작에 유리 7000번대 합금은 강도가 좋고 무게가 조금 가벼움 가공성형 이 어려움 하드테일과 같은 간단한 프레임 을사용한다.
단점 산화 현상 나타남 티타늄 = 알루미늄 / 바나듐 / 티타늄 합금 프레임 가볍고 튼튼하며 부식도 안 되며 수명이 긴 것이 장점 소재와 합금 제작과정 이 복잡하다 다른 소재에 비해 가격이 고가이다
카본소재의 종류 카본 탄소섬유를 여러 겹 쌓아 접착 레진과 수지로 강한 압력을 가하여 제작 카본섬유를 여러 겹 쌓아 1차 성형 후 원하는 강도를 넣어 강한 열과 압력을 가해프레임을 찍어냄 숫자가 낮을수록 가볍고 딱딱하게 한다.
무엇보다 다양한 곡선의 디자인 제작이 장점 러그방식 / 모노코크방식 / 라이네이트방식 이 있음 1K 평직 촘촘하기도 하지만 얇고 약 100g/m2 정도 가볍다 가장 딱딱하게 제작이 된다.
사이클 용 3K 평직 여러 용도 사용 약 200g/m2 1K 2K 중간 정도 탄성을 가진다 MTB 용 12K 능직 약 600g/m2 정도로 무겁다.
직조되는 3가지 중 가장 탄성이 높다 저가용 UD (단방향 카본에 수지를 미리 합침 시킨 ) 카본 붙이고 겹치는 방향애 따라 탄성 조절이 가능하다.
MTB / 사이클 러그방식 기본틀에서 뽑아서 만든 방식 모노코크방식 일체형 도 있지만 강도를 높이기 위해 각 부위별 튜브를 만들고 안쪽과 바깥쪽을 가공해서 에폭시 로고압 성형하는 방식 라이네이트방식 얇은 판을 여러 장 붙여 만듦 튜브와 튜브를 맞대고 카본을 계속 붙이는 방식으로 무게를 줄이고 강도조절 이 가능장점 단점 제작 시간이 오래 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