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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 포니 현대 자동차.9

by 천 갑 후에 도전을 2023. 7.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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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차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자동차의 보급과 자동차 산업의 육성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해 왔다. 

 

첫 국산 브랜드 포니 현대 자동차

대한민국을 비롯한 아시아권은 물론, 자동차의 역사가 시작된 유럽에서도 예외가 아니었다. 유럽에서 자동차는 마차와 마찬가지로, 귀족이나 신사 등과 같은 유산계급 의 전유물이었다. 하지만 전간기에 만들어진 폭스바겐 을 시작으로, 초대 피아트 500, 로버 미니 등의 소형차들 덕분에 유럽 전역에 자동차가 보급될 수 있었다.

그리고 대한민국에서도 소형차는 자동차 보급의 첨병으로 활약했다. 소형차는 상대적으로 높은 생산성과 저렴한 가격으로 대한민국의 마이카 시대를 연 중추였다. 하지만 2010년대 후반에 현대자동차의 엑센트, 기아 프라이드, 쉐보레 아베오 등이 줄줄이 단종, 혹은 국내 판매를 완전히 중단되었다.

이로써 국내 시장서 대한민국의 토종 소형 승용차는 완전히 멸종하고 만 것이다. 대한민국 소형차 역사에 이름을 남겼던 차들을 시대 순으로 되짚어 본다.

1973년 중화학공업 육성 계획이 발표되고, 경공업 중심의 대한민국은 변화의 국면에 들어선다. 철강, 화학, 기계, 조선 등 6개 주요 산업과 자동차공업 육성에 대한 박정희 대통령의 특별 지시가 내려진 것. 그 결과 1974년 이탈리아 토리노에서 대한민국 첫 국산 브랜드 포니가 공개된다.

자동차 산업 불모지였던 대한민국에서 만들어져, 자동차 생산국 탑5 안에 들어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던 포니. 역사 속으로 사라진 줄만 알았던 포니를 다시 만난다. 그때 그 시절, 포니와 함께 유년 시절로 되돌아간 느낌! 최초의 국산 브랜드 자동차 포니와 얽힌 추억의 이야기들을 함께 나눠본다.

1960년대 초, 박정희 대통령은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세우고 미국에 차관을 요청하지만 거절당한다. 투자금을 구하기 위해 독일을 방문한 그의 눈에 띈 것은 다름아닌 고속도로! 한국으로 돌아온 그는 경부고속도로 개통에 박차를 가한다.

하지만 자본뿐 아니라 기술력도, 장비도 턱없이 모자라던 그때. 반대 여론과 시위가 들끓는다. 이때 혜성처럼 나타난 이곳? 국가 대동맥이라 불리는 경부고속도로 건설은 어떻게 진행된 걸까? 그리고 곧이어 박정희 대통령은 고속도로를 채울 자동차 산업 육성에도 눈을 돌리게 되는데...

1974년, 자동차 설계기술을 배우기 위해 이탈리아로 연수를 떠났던 그들. 말도 제대로 통하지 않는 타지에서, 그들은 어떻게 기술을 배울 수 있었을까. 포니 개발의 첫걸음, 그때의 기록이 생생하게 담긴 노트가 공개된다.사실 포니라는 이름은 회사에서 지은 이름이 아니었다.

국민 공모를 통해 탄생한 포니. 5만 8천여 통의 공모 엽서 중, 포니라는 이름이 붙여지기까지 어떤 우여곡절들이 숨겨져 있었을까? 대한민국 고유모델 제1호, 포니 탄생의 모든 것이 밝혀진다.

1970~80년대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을 이끌던 트로이카 시대. 현대, 기아, 대우. 마이카 돌풍과 함께 그 어느 때보다 이 세 브랜드의 신차 경쟁도 치열했다. 그땐 그랬지 추억의 광고를 통해 돌아보는 자동차 이야기! 과연 어떤 자동차들이 우리의 추억을 자극할까? 특별 게스트와 함께 그 시절을 대표했던 자동차 광고국산 브랜드, 포니가 태어난 날이다.

우리 역사의 커다란 물줄기가 바뀐 결정적인 하루가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전개된다. 역사가 움직인 터닝 포인트인 '결정적 하루'를 입체적으로 구성하는 교양과 재미가 있는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이다.

그날의 주연과 조연은 누구였으며, 그 당시 세계는 어떻게 흘러가고 있었고, 오늘에 던지는 메시지는 무엇인지를 출연진이 수다로 풀어보는 본격 역사 토크쇼이다. 

프로그램 정보, 공식영상, 회차 정보, 출연진(최원정·최태성·이시원·허준 외) 등이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지식 다큐멘터리 방송이다. 최고 시청률은 6.7% 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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