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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정비 6

by 천 갑 후에 도전을 2023. 2. 23.

브레이크 점검

 캘리퍼 안쪽에 피스톤 이 나와 있을 경우 스카 램프 종류로 밀어 넣는다 양쪽 브레이크 패드를 스프링 양쪽에 끼운다 패드를 2/3 정도 잡고 캘리퍼에 끼운다 핀 홀에 맞춘 뒤 핀을 끼우고 롱 로즈 나 드라이버를 틈 사이에 끼워 구부 린다 핸들바에 브레이크 변속기 레버 각도 안장이 있는 곳에서 발을 세워 핸들과 브레이크 레버 가 45도 각도 일 때 맞춘다 레버 깊이는 핸들바 끝에서 검지 중지로 잡힐 정도 레버 안쪽을 보면 2mm 육각 렌치로 돌려서 가깝게 멀게 조절 가능 로터 밸런스 잡기  뒷바퀴 탈착 스프라켓 탈착 

휠 드로잉 림 정렬기

 림 정렬기 볼트를 조여 뒤로 눕힌다 위 림 게이지 돌려 넓힌다 뒷바퀴 림 정렬기 중앙 틀에 끼운다 고정 을 시킨 후 로터 정렬기 레버를 풀고 로터에 가까이 맞추고 너트 고정시킨 후 림을 돌려 수평에 맞게 로터 트루잉 포크로 좌우 조정한다 로터를 조정하는 이유 1. 로터와 캘리퍼 사이 패드에서 소음 발생 로터 가 휘었거나 2. 캘리퍼 가 조정이 안 됐을 때 나오는 현상 --핸들바 종류-- 일자나 = 플랫 바 (XC 용) 25.4mm--31.8mm 길이 580mm--610mm 레이싱 용으로 많이 사용 갈매기 바  라이저 바 (DH/XC 용) 25.4mm--31.8mm 프리 라이드 다운힐 용으로 주행 안정성 좋음 오버사이즈 31.8mm를 선호 로우 아이 져 (XC.A.M) 하이라이트 져 (F.R.D.H) 로드용 드롭 바 사이클 콤팩트 아나 토닉 트래디셔널 라운드 사이즈 42 44 46 --디스크 브레이크 종류 -- 기계식 캘리퍼 1 피스톤 유압식 캘리퍼 2 피스톤 4 피스톤 6 피스톤 디스크 브레이크 레버 작동 시 유압 호스에 연결된 캘리퍼 내부의 피스톤 이 브레이크 패드를 밀어 로터를 잡아주며 회전력을 감소시켜 제동 되는 원리 유압식 은 적은 힘으로 부드럽게 제동 이 된다 기계식 케이블과 와이어로 림 양쪽에 패드 가 있어 힘이 많이 들어가고 상대적으로 저가 제품에 장착됨 메탈 패드 = 마모가 낮고 수명 이 길다 내구성 좋음 제동력 좋고 조금 거칠고 소음 이 있음 패드는 1mm 정도 되면 패드 교체 레진 패드 = 마모 심함 수명 짧음 제동력 좋음 소음 적음 우천 시 미끄러짐 현상 나타남 패드 마모 두께 1mm--2mm 정도 교체 패드에 오일 이 묻었을 때 교체 세미 메탈 패드 = 메탈 세라믹 도자기 메탈 패드 레진 패드 장점만 다 갖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