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정비 오일 블리딩 베이퍼 락
오일 블리딩 베이퍼락 = 유압 시스템 내부에 공기나 수분 함량이 높아 브레이크 유격을 조절해도 효과가 없거나 정상적인 시스템이 동작하지 않음 브레이크 레버 가 깊게 잡아도 실패할 경우 오일 블리딩을 한다.
공기는 브레이크 압력이나 오일이 끓어 기포가 발생되며 수분 중 공기 흡수량이 3% 정도면 블리딩 해야 됨 매뉴얼 40.000Km 정도 2년 1회 미네랄 오일 = 시마노 마구 라사 오일 성분에 독성이 없어 손에 묻거나 프레임에 묻더라도 악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끓는점 = 280도 수분량 이 없다 도트 오일 = 글리콜이라는 성분을 기본으로 한 끓는점 도트 3 220 도 도트 4 240--250 도 도트 5.1 280 도 수분 흡수율과 끓는점 이 높을수록 좋다.
도트 오일 은 반드시 고무장갑을 사용한다 프레임에 묻었을 때 페인팅에 손상이 있어 반드시 세척해야 한다 (알코올 등으로) 수분량 이 많다
브레이크를 잡을 때 소음이 심하게 나는 경우 패드에 오일이 묻거나 로터와 호환율 이 떨어질 경우 브레이크 레버를 수평으로 맞춘 뒤 고정시키고 블리드 나사 제거 고무패킹 제거 깔때기를 돌려 끼운다.
오일 스토퍼 제거 후 주사기에 오일을 절반 정도 채운다. 호스를 끼우고 중간에 공기를 제거 후 캘리퍼 닛플에 7mm 소켓 렌치를 끼우고 오일 채운 주사기 호스 연결 소켓 렌치를 한 바퀴 정도 푼 뒤 주사기를 밀어 오일을 주입한다.
브레이크 선을 손등으로 툭툭 친다. 깔때기에 오일이 올라오는지 확인 공기방울 이 안 올라올 때까지 주입 후 캘리퍼 니플을 잠근다. 에어가 안 빠졌을 경우 브레이크 레버를 2--3회 당겨 동시에 캘리퍼 니플을 빠르게 열고 닫는다.
하는 과정 2회 반복 브레이크 선 안에 공기가 깔때기 통해 나온다. 브레이크 레버가 부드럽게 잡히면 정상 주사기에 든 오일을 오일 통에 분사시킨다.
몇 번 반복 후 깔때기 오일 스토퍼를 끼운 뒤 깔때기 돌려 뺀다. 오일 통에 넣는다. 주사기에 잔량 오일 한두 방울 블라드에 넣고 레버 갭에 고무패킹을 끼워 잠근다. 공기 유입을 차단하기 위함, 오일 이 묻은 부분 알코올로 청소 깔때기 청소 바닥에 떨어진 부분 청소로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