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스펜션원리
서스펜션 작동 이해 스티어러 튜브 헤드튜브 사이즈 1 1-1/8 1-1/5 다양함 크라운스튜 어러 튜브와 스탠션 튜브를 연결한 곳 브리지 더블 크라운 강도 보강 스탠션 튜브=쇠 알루미늄 카본 다양함 대부분 알루미늄 코팅 카시마 코팅 이 열을 어느 정도 커버함 아치 좌우 로우레그 연결 시킨 곳 로우레그 스탠션 튜브의 가이드 역할 및 오일과 코일이 내장됨 디스크 브레이크 마운트 포스트 방식 아이에스 방식 드롭아웃 휠셋 고정되는 부분 바퀴 끼우는 곳 트래블 유효 압축범위 80mm-200mm 이상 다양함세그 자전거 라이더 체중을 서스펜션 압축되는 길이를 말함 트래블 15%-25% 범위세팅함 도로주행 10% 산악주행 25% 적정
서스펜션 정비
댐핑 오일이용 조정 서스펜션 컴프레션 리바운드 속도 및 기능을 제어함 컴프레션 페달링 바빙과 라이더의 힘에 의한 샥의 압력 손실 줄이는 역할 점프 후 지면착지 발생 충격 압축을 제한함 로크아웃서스펜션 기능을 강제적 작동 불능 역할 리바운드 압축되었다가 복귀되는 속도를 조절하는 기능 토끼그림 및 -쪽으로 돌리면 복귀속도 빠름 거북이 그림 +로 돌리면 속도 느림 버텀아웃 유효압축 범위를 벗어남 충격에 내부 부속 충돌이 생김 고무패킹 경화로 끊어질 수 있다 C 오르막길 T 방해물 D 내리막길 샥펌프로 에어를 넣을 시 위 포지티브 먼저 아래 네거티브 나중에 넣는다 더블에어 밑에 에어 스프링 1차 충격 완화 위 에어 스프링 2차 충격 완화 샥이 비쌀경우 몸무게에 맞추어 사용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