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피를 최소화해 획기적인 차량 내부 디자인 개선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모비스가 세계 최초로 차량용 롤러블 디스플레이 Rollable Display 개발에 성공했다. 주행 상황과 이용 목적에 따라 디스플레이 크기를 조절할 수 있고 부피를 최소화해 획기적인 차량 내부 디자인 개선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롤러블 디스플레이는 내비게이션을 비롯한 주행 정보 화면이 위아래로 움직이며 돌돌 말리는 기술이다. 시동을 끄면 화면이 완전히 사라지고 주행 중에는 화면의 3분 1만 돌출시켜 최소한의 주행 정보만 표시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 모드를 선택하면 화면을 3분의 2 크기로 키워주고 주차나 전기차 충전 시에는 16 대 9 비율의 대화면으로 확대해 영상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스마트폰이나 TV시장에서 일부 소개된 롤러블 기술을 차량용으로는 처음 개발한 만큼 글로벌 수주에 나설 방침이다. 북미와 유럽 등의 럭셔리 브랜드가 대표적이다.
자동차에 탑재할 수준의 신뢰성도 확보해 벌써부터 글로벌 고객사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는 게 현대모비스의 설명. 롤러블 디스플레이는 설치 공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부피를 최소화한 경량 구조가 핵심 경쟁력이다. 현재의 내비게이션 위치해 장착하는데 필요한 깊이는 12㎝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차량 내부 디자인에도 다양한 변화가 예상된다.
운전석 주변에 장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레저나 가족 단위 탑승객을 위한 목적 기반 모빌리티 PBV에는 앞 좌석과 뒷좌석 사이 천장에서 화면이 내려오도록 탑재할 수도 있다.
현대모비스의 롤러블 디스플레이는 QHD 2560 ×1440 급 이상의 해상도를 갖췄다. 30인치대의 초대형 화면으로 구현도 가능하다. 현재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장에서는 차량 내부에서의 즐길 거리를 위한 디스플레이 기술이 신규 먹거리 분야로 부상하고 있다.
기존 LCD를 플라스틱 유기발광 다이오드 OLED로 대체한 20인치 이상의 초대형 화면으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디스플레이 기술의 확장성을 염두에 두고 지난 2년 동안 선제적으로 롤러블 디스플레이 개발에 공을 들여왔다.
그동안 계기판 클러스터와 차량 주변 360도를 볼 수 있는 SVM.Surround View Monitoring, 헤드업 디스플레이 HUD 등을 개발하며 내재화한 인포테인먼트 역량을 집중해 이번에 세계 최초 신기술 개발이라는 성과를 이뤄냈다.
한영훈 현대모비스 EC.Electronics Convenience and Control 랩짱 은 "기존 제품과는 차별화된 기술로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의 게임 체인저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라며 "인포테인먼트 신제품 트렌드를 주도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모비스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설루션을 활용해 생산공정 안전사고 예방에 나섰다. 비디오 분석과 AI 알고리즘을 적용해 생산라인의 작업자 안전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AI와 스마트 팩토리 관련 선행기술을 내재화하는 차원이다.
현대모비스는 비디오 분석 AI 개발에 성공, 차량용 부품을 생산하는 창원공장 조립라인에 우선 적용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구축한 비디오 분석 AI 시스템은 고사양 산업용 PC와 이미지 센서, 로직 제어기를 연동해 실시간으로 작업자의 위치와 동작을 감지, 위험을 사전에 방지하는 기술이다.
현대모비스는 작업자 인식 AI 알고리즘과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자체 개발해 현장 구축에 성공하면서 향후 다양한 공정에 적용 가능한 비디오 기반의 공장 이상감지 AI 선행기술을 확보했다.
해당 알고리즘과 시스템 전반에 대한 특허출원도 마쳤다. 이를 통해 현장의 안전관리 강화와 생산 효율화를 동시에 도모할 수 있게 됐다.
새로운 비디오 분석 AI 솔루션은 기존 에어리어(Area) 센서로는 감지하기 어려웠던 안전문제를 실시간 영상처리를 통해 해결했다.
라인에 설치된 이미지 센서를 통해 전송되는 영상을 ‘작업자 인식(Human Detection)’ AI 알고리즘이 실시간으로 분석, 작업자의 위험영역 진입을 감지하고 로봇과 충돌을 미연에 방지한다.
더불어 ‘자세 추정’ AI 알고리즘에 기반, 작업자의 주요 관절 등 신체구조 및 위험동작까지 인식해 위험구역 내 보다 철저한 안전관리를 가능하게 해 준다.
조립라인에 롤테이너를 교체 투입하는 과정에서 작업자와 생산로봇이 충돌할 위험을 사전에 차단함으로써 설비 중단을 최소화해 생산 효율도 높아진다.
현대모비스는 창원공장 조립라인에 비디오 분석 AI 기술을 적용한 데 이어 딥러닝 모델 및 데이터 관리체계 구축을 고도화하고, 이를 더 많은 생산공정으로 확대 전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김천 램프공장 일부 라인을 대상으로도 해당 설루션의 시범 적용을 진행하고 있다. AI는 품질향상과 비용절감, 산업안전 및 고객 만족도 제고 등 경영혁신 전 분야에 걸쳐 이미 게임 체인저로 자리잡았다.
이에 발맞춰 현대모비스는 연구개발 분야는 물론 생산·물류 등 전사 각 사업부문에 AI 기술 접목을 확대해 왔다. 현대모비스는 2018년 AI 기술 개발을 위한 전담 팀을 구성하고, 2019년부터는 일반 직원을 대상으로 한 AI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한 특화 교육을 진행하였다.
AIM(AI for Mobis) 프로젝트’에 기반해 AI 전문 인력을 적극 육성해 왔다. 이를 바탕으로 실무에 적용 가능한 AI 알고리즘 개발과 전략적 활용을 적극 독려, 전사에 AI 마인드를 이식해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