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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 최대 '4조 잭팟' 현대 차, '달리는 코끼리' 올라탄다.

천 갑 후에 도전을 2024. 6. 29.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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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인도 사상 최대 4조원 IPO 나선다. 인도법인, 상장절차 신청 보유지분 17.5% 매각 방식투자금 시장공략 강화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현대자동차가 인도법인을 현지 증시에 상장한다. 국내 대기업이 지분 100%를 보유한 해외법인을 현지 증시에 상장하는 것은 현대차가 처음이다. 중국, 미국에 이은 세계 3위 자동차 대국을 잡는 데 필요한 투자금을 현지에서 조달하는 게 유리하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이다.

로이터통신과 국내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인도법인은 전날 인도 증권거래위원회(SEBI)에 예비투자 설명서(DRHP)를 제출했다. 신주 발행 없이 현대차가 보유한 주식 일부를 매각하는 구주 매출 방식이다. 최대 1억4200만 주를 시장에 내놓는다. 현대차 보유 주식(8억1200만 주)의 17.5% 수준이다.

업계에서는 현대차가 구주 매출을 통해 최대 30억달러(약 4조1670억원)를 조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인도생명보험공사(LIC·27억달러)가 2022년 쓴 인도 증시 사상 최대 공모액 기록을 갈아치운다. 상장 시기는 이르면 9~10월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가 인도법인 상장을 결정한 것은 인도를 한국에 이은 제2의 생산·판매 거점으로 키우기 위해서다. 14억 인구를 거느린 인도의 지난해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은 8.2%로 주요 경제 대국 중 가장 높았다. 이 덕분에 지난해 인도 자동차 판매 대수는 413만 대에 달했다. 세계 3위다.

현대차는 이런 인도 시장에서 170만 대를 판매한 마루티스즈키(일본 스즈키와 인도 마루티의 합작사·점유율 41%)에 이어 2위(60만 대·15%)에 올라 있다. 현대차가 지난해 인도에서 생산한 77만 대 중 16만여 대는 동남아시아 등 주변국에 수출했다. 현대차는 기업공개(IPO)를 통해 조달한 자금을 인도에 생산시설을 추가로 짓고 판매망 등을 정비하는 데 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인도는 내수시장 성장성뿐 아니라 글로벌 생산 거점 측면에서도 현대차에 가장 중요한 시장”이라며 “현지 증시에 상장해 인도의 ‘국민기업’ 타이틀을 얻으면 판매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자동차가 인도를 한국에 이은 제2의 생산·판매 거점으로 꼽은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14억 명의 인구 대국이란 점, 주요국 중 경제성장률이 가장 높은 점, 생산비용이 상대적으로 낮은 점, 정치적 리스크가 크지 않은 점 등이다. 하나 더 있다. 현대차가 마루티스즈키에 이어 현지 판매 2위에 오를 정도로 좋은 이미지를 구축했다는 점이다.

현대차가 국내 기업 최초로 해외 법인을 현지 증시에 상장하기로 한 배경이다. 현대차는 인도법인 기업공개(IPO)를 통해 인도인을 주주로 둔 ‘인도 국민차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구상이다.

 

인도법인 기업공개( IPO )
로이터 등에 따르면 투자은행(IB)들은 현대차 인도법인의 상장 후 기업가치를 최대 300억달러(약 41조6700억원)로 추정하고 있다. 한국 증권시장에 상장된 현대차 시가총액(56조1235억원)의 73%에 해당하는 수치다. 현대차의 지난해 전체 판매량(421만7000대) 중 인도 비중이 14.3%(60만5000대)에 그친 점을 감안하면 그만큼 높은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은 셈이다.

현대차가 인도 증시 상장을 검토하기 시작한 건 1년 전부터다. 인도 경제가 좋았기 때문이다. 지난해 인도의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은 8.2%로 주요 경제국 가운데 가장 높았다. 인도 경제 규모는 2022년 영국을 추월하며 세계 5위로 올라섰다. 내년엔 일본을 제치고 4위가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높은 경제성장률은 자연스레 자동차 판매 확대로 이어지고 있다. 2022년 약 380만 대였던 인도의 자동차 판매량은 2023년 413만 대로 8.2% 증가했다.

현대차가 인도에 힘을 주는 건 중국 시장을 잃은 영향도 있다. 현대차·기아는 중국에서 ‘현대 속도’라는 신조어를 만들 정도로 빠르게 성장했다. 2017년 중국에서 179만 대를 판매한 현대차·기아는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여파와 ‘애국소비’ 등으로 인해 작년엔 32만 대로 쪼그라들었다. 같은 기간 현대차·기아의 인도 판매량은 50만 대에서 86만 대 수준으로 늘었다.
 
현대차 인도법인이 상장하면 1위 마루티스즈키를 추격할 발판을 마련하게 된다. 일본 자동차업체 스즈키는 1982년 인도 국영기업 마루티와 합작한 마루티스즈키를 2003년 인도 시장에 상장했다. 마루티스즈키는 IPO를 통해 2억달러를 조달했고, 현재 시총 483억달러 기업이 됐다.

현대차는 이보다 늦은 1998년 인도에서 첫 모델을 생산했다. 첸나이에 제1·2공장을 뒀고, 지난해 제너럴모터스(GM)로부터 탈레가온 공장을 인수했다. 중부 아난타푸르에는 기아 공장도 있다. 내년 하반기 푸네 공장이 완공되면 현대차는 첸나이 공장(82만4000대)과 함께 100만 대 생산체제를 구축하게 된다. 기아까지 합한 현대차그룹의 인도 생산 능력은 150만 대로 확대된다.

현대차는 이번 IPO로 조달한 자금을 현지 투자 확대에 사용할 예정이다. 현대차가 지난해 발표한 인도 투자 규모(2033년까지 40억달러)가 늘어날 수도 있다는 의미다. 투자액은 추가 공장 건립, 판매망 확대와 함께 전기차 개발 및 생산에 투입될 전망이다. 현대차는 올해 말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양산을 시작으로 2030년까지 5개 전기차 모델을 생산할 계획이다. 로이터는 “현대차 인도법인이 상장하면 모기업에 의존할 필요 없이 현지에서 자금 조달을 할 수 있는 만큼 인도에서 더 강력한 위치에 오를 것”이라고 했다.

인도 증시 상장이 현대차 기업 가치 재평가를 이끌 것이란 기대도 나온다. 이재일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차가 인도에서 30억달러를 조달하면 그만큼 높은 밸류에이션을 평가받는다는 얘기”라며 “저평가된 국내 현대차 주가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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